.OBJ 3D 오브젝트 가져오기
이제 After Effects에서는 GLTF 및 GLB 포맷 외에도 OBJ 포맷의 3D 모델 파일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obj 파일 및 연결된 .mtl 파일(질감)을 가져와 컴포지션에 추가하고, 애니메이션을 적용하고,
기본 After Effects 카메라, 조명, 기타 3D 레이어와 동일한 3D 공간에서 렌더링할 수 있습니다.
[OBJ 포맷인 3D 모델을 가져오고 [모델 설정]을 지정하여 컴포지션에 추가합니다.]
After Effect에서 3D 모델 가져오기 기능 알아보기
모션 그래픽 템플릿 미리 보기 썸네일
컴포지션을 [모션 그래픽] 템플릿으로 내보낼 때 새로운 비디오 미리 보기 포함 확인란을 사용하면 템플릿의 비디오 미리 보기를 썸네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remiere Pro 기본 그래픽 패널에서 템플릿을 시퀀스에 적용하기 전에 썸네일 위에 마우스를 올려 놓고 움직이기만 하면 미리 볼 수 있습니다.
[모션 그래픽] 템플릿의 비디오 미리 보기 썸네일을 사용하려면 [비디오 미리 보기 포함] 확인란을 선택합니다.
모션 그래픽 템플릿을 사용한 작업 더 알아보기
.exr 파일을 환경 조명에 사용하기
기존 .hdr 지원과 확장된 .exr 이미지 파일 지원을 결합하면 High Dynamic Range 이미지 파일을 완전히 활용하여
3D 장면에 사실적인 조명, 반사, 그림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exr 이미지 파일을 사용하여 환경 조명을 통한 조명을 구동하려면 해당 파일을 After Effects로 가져와 컴포지션에 추가하고,
환경 조명 소스로 지정합니다. 환경 조명은 .exr 이미지 파일에 저장된 조명 정보로 장면에 조명을 비춥니다.
[조명 옵션] 아래의 [소스] 드롭다운 메뉴를 사용하여 해당 레이어를 환경 조명의 소스로 선택합니다.
IBL(이미지 기반 조명)을 사용한 작업 방법 알아보기
Cycore 플러그인 효과 개선
Adobe After Effects용 Cycore 플러그인 효과는 애니메이션 워크플로우 작업을 할 때 여러 효과를 통해
창작에 다양한 가능성을 더해 줍니다. 최신 릴리스에서는 Cycore 플러그인에서 사용자 선호도가 높은 일부 효과를 다음과 같이 개선합니다.
- Ball Action: 효과 컨트롤에 변위, 셰이딩, 색상 등 새 컨트롤을 더해 다시 정리했습니다.
- Star Burst: 효과 컨트롤에 새로운 셰이딩 컨트롤을 더해 다시 정리했습니다.
- Particle World: 성능을 개선했습니다.
- 환경: 성능을 개선했습니다.
개선 사항 중 하나로는 CC Ball Action 효과에 새로 추가된 변위, 셰이딩, 색상 등 효과 컨트롤이 있습니다.
After Effect에서 사용가능한 서드파티 플러그인 탐색
3D 개체의 그림자 표시 및 허용
레이어의 합성 옵션을 사용하여 3D 개체가 그림자를 드리우고 비출지 여부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 속성은 컴포지션의 3D 개체 간 관계와, 이 개체들이 조명 및 그림자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정의하는 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 그림자 표시: 레이어의 3D 개체가 그림자를 표시하도록 하려면 켜기로 설정합니다. 개체가 그림자를 표시하지만 컴포지션에 표시되지는 않도록 하려면 그림자만으로 설정합니다.
- 그림자 허용: 레이어의 3D 개체가 다른 개체의 그림자를 비출 수 있도록 하려면 켜기로 설정합니다.
[컴포지션 옵션]을 사용하여 3D 개체가 그림자를 표시하거나 허용할지 지정합니다..
3D 워크플로우에서 그림자 표시 및 허용옵션 알아보기
문자별 스타일 지정
TextDocument DOM에 새로 추가된 기능으로 스크립팅을 사용하여 텍스트 레이어 내의 개별 문자에 액세스하고 조작할 수 있습니다.
- 이제 새로운 CharacterRange 및 ParagraphRange 개체를 사용하여 개별 문자의 속성을 다른 문자와 독립적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paragraphCount 특성은 TextDocument의 단락 수를 반환합니다.
- 새로운 paragraphCharacterIndexesAt 메서드는 문자 인덱스에서 단락 경계를 반환합니다. 문자 인덱스가 있고 해당 문자가 포함된 단락의 문자 인덱스 경계를 알고 싶은 경우 유용합니다.
- 이제 개별 속성을 잃지 않고 TextDocument를 통해 혼합 속성의 텍스트 레이어를 제대로 왕복할 수 있습니다.
- boxTextPos는 이제 음수 값을 허용합니다.
문자별 스타일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텍스트 레이어에 적용한 글꼴 및 색상 설정을 보여 주는 한 예시입니다.
문자별 스타일 스크립팅 자세히 알아보기